OnlineMathCenter: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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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4월 18일 (화) 12:36 기준 최신판
- 수학을 제대로 만날 기회를 줌
- WeekendCamp와 Camp가 잘되기 위하여 상시적 만남
- 느슨하고 재미있는 형태 수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 돈이 꽤 들어갈 수 있는 작업
- 러시아나 미국의 온라인, media 교육과 제휴할 것
- 먼거리 수학 공부를 하나의 product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뜻한다.
- 시골의 아이들까지 볼 수 있도록 한다.
- 매 단계 off-line과 연동한다.
- 온라인 교육제도를 검토하고 과목마다 유효한 tool을 개발한다.
- 온라인 교육은 대중적이고 재미있어야 한다.
- 온라인 교육의 성패는 보는이들의 참여를 얼마나 가능하게 하느냐에 달렸다.
- 기획부터 product 보급에 이르기까지 젊은 전문가들이 반드시 참여한다.
- 기획부터 보급에 이르기까지 또래 아이들이 참여하도록 하다.
- 몇개의 variant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하는 열린 시스템이어야 한다.
- 사용자들이 생산하도록 하는 개념을 도입한다.
먼거리 수학 공부 (Distant Math Study)는 우리나라 곳곳에서 수학을 제대로 할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곳은 현재의 위키 시스템으로 하기 벅찬 것입니다. 이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현재 학습지 수학도 아닙니다. 새로운 미디어와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부족해서 여태 뿌연 안개속입니다. 무언가 희끗희끗한데 집중을 못하다보니 잘 안보입니다. 우선 지금까지 생각한 것을 말하면 이렇습니다.
일의 방향
조사
시스템 설계
미디오 제작
홍보
적용
수정
연계와 확장
시스템 설계 원칙
- 학년무시
학년을 무시합니다. 도달 단계에 따라 껑충껑충 가는 사람도 있고 잔걸음으로 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떻게 가던 한사람 한사람이 자신의 특성에 맞게 시스템을 선택하고 개척해가도록 합니다.
- 기초 1 단계
수학에 재능있는 아이들을 찾아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충분한 pool이 필요합니다. 대중적이어야 합니다.
- 기초 2단계
가시적으로 드러나거나 잠재적으로 재능을 보이는 이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 기본 1단계
그 아이들이 가지는 흥미와 요구를 떨어뜨리지 않고 단순 선행학습이 아니면서도 주어진 주제는 적당히 깊이, 그리고 주제를 천천히 넓혀 갑니다.
- 통합적 시스템
- 이론적으로 각 분야별 통합적 사고를 도울 수 있도록 합니다.
- 현실 속에서 어떤 문제와 연결이 되는지 이론과 통합 합니다.
- 온라인과 종이 편지, 단기간 직접 만남, 중기 캠프를 가능한 매체를 다양하게 합니다.
- 하나의 시스템으로 엮습니다.
- 문제를 만들 때나 함께 해결할 때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도록 합니다.
- 유연한 시스템
시스템이 딱딱하지 않아서 누구나 중간에 들어오고 다른 sub 시스템 안에서 넘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 본 줄기
천천히 사고하면서 깊이 오래 생각하는 아이들을 집중하여 도와줄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 협력
- 협력을 통해 경험을 풍부하게 합니다.
- 해외에서는 이미 여러단계로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러시아에서 충분히 자료가 있습니다. 그것을 답습하지는 않습니다. 독창적인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 학교제도권 교육, 대안적 교육이 별개의 운영방식으로 하지 않습니다.
- 어린 수학자
피교육자나 소비자의 개념이 아니라 '어린 수학자'로서 대접받아야 합니다. 동료가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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