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0414-2
간디 : '힌두 스와라지'를 쓴 기사 중에서.
- 현대산업문명이란 재생불가능한 화석연료에 토대를 둔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문명이다. 기계중심의 산업문명에서는 인간도 그저 하나의 상품일 뿐이다. 그 곳에서는 개개인의 사리사욕의 추구가 영웅적 행위로 간주되고, 물질적 빈곤은 생존경쟁에 뒤처진 무능함의 표시가 된다. 따라서 돈이 없다는 것은 농적(農的)인 삶에서는 그저 존재의 고통거리지만 도시산업사회에서는 존재의 사멸을 가져온다. 돈이 없는 사람들은 과거도 역사도 없고, 인간적 존엄성과 위엄도 지킬 수가 없다.
- 간디는 인도가 비록 영국인들을 내쫒더라도 이런 ‘영국적인 삶’을 추구하는 한 영혼의 노예상태를 벗어날 수 없다고 말한다. 간디에 따르면 내 안의 ‘영국’은 사랑을 담아 가족들의 빵을 내 손으로 직접 만들 때 몰아내게 된다는 것이다.
- 한 때 영국의 식민지였던 아일랜드의 시인 예이츠는 독립운동을 하면서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만약 아일랜드가 영국과 같은 대공업국이 되고자 한다면 결국 아일랜드는 망할 것이다. 진정한 독립과 행복은 공장의 굴뚝연기가 아니라 늦가을 가을걷이하는 곳에서 나온다.”
- 이 문명은 사람이 오로지 견뎌내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고 자기파괴적입니다.마호메트의 가르침에 따르면 이것은 사탄의 문명이라 할 수 있습니다.힌두교에서는 이것을 암흑 시대라고 부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