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hGuide

DoMath
Parha (토론 | 기여)님의 2006년 9월 30일 (토) 23:56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학교에서 보통 수학 공부하는 방법은 문제풀이가 주가 됩니다. 정해진 시간에 빨리 정확히 푸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수학을 수학답게 공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도 엄연히 '수학' 공부여야 합니다. 따라서 수학적이어야 합니다. 수학적이기 위해서는 우리가 배우고 익히는 개념들과 뗄 수 없는 그것의 학문적 기초와 수학적 확장에 대하여 탐구해야 합니다. 이는 수학에 대한 흥미를 더 유발하고 수학적 상상력을 키움으로써, 지금과 같은 '학교'가 만들어지기 전부터 왜 오랜 세월 수학이 반드시 배워야 할 과목 중 하나가 되었는지에 대한 답을 줍니다.

수학의 즐거움 라는 별명으로 부를 Math 계획은 앞에서 밝힌 수학을 수학답게 공부하기 위한 모색입니다. 처음엔 부족한 점이 많아 갈짓자로 가게 될 수도 있지만, 사람들이 함께 하여 간다면 서로 기대고 이끌면서 제대로 길을 낼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계획은 앞으로 몇단계로 나누어 발전해갔으면 합니다. 그대가 함께 한다면 우리는 이 단계와 세부 일정을 바꾸기도 하고 덜어내기도 하고 보태기도 하면서 잘 빚어갈 것입니다.

Math Project 취지문 (수학 생각에 담긴 내용입니다)


그 뜻에 어긋나지 않은 읽을거리를 모으는 것이 Math 계획에서 가장 핵심적 위치를 차지합니다. 읽을거리가 풍성해진다는 것은 공부를 제대로 해볼만한 길을 내는 것과 같습니다. 아울러 교실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방법을 찾고 효율적인 교육 공학적 방법을 개발하는 실제적 작업의 기초를 마련하게 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 국내외 배울만한 것을 선별하여 받아들이고 우리 실정에 맞게 발전시키며 우리의 새것을 창조하려는 시도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이를 원할하게 이끌기 위해 번역 프로젝트를 함께 해내고 부족하면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나의 글쓰기를 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Parha의 수학
Math 번역


여기서는 나의 글쓰기를 위주로 해가는 곳입니다. 학문적으로 오류가 없도록 노력하는 것은 물론입니다. 이를 위해 진지하게 접근해야하는 것은 물론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공부해가는 사람의 상상력을 제한하거나 겁을 먹게 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잘 알기 때문에 쓰는 것이 아니라 잘 알기 위해 '나의 글쓰기'에 함께 해주십시오. 그것이 당장 누군가에게 예상치 않은 도움을 주고 훗날 누군가 학문적으로 발전시키는 밑거름이나 씨앗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하면 더 신이 날겁니다.

수학 글쓰기 방법


수학의 즐거움 중 빠뜨리면 안되는 것이 '지적인 고진감래(苦盡甘來)가 아닐까요? '쓰다'(苦) 보다는 '팽팽한 지적 긴장감'이라고 하는게 나을지도... 수학을 즐기는 사람들 모임을 만들어 함께 공부하면서 스스로 분발하고 서로 독려해갔으면 합니다. 나이, 분야, 학위 여부를 떠나 순수하게 수학을 즐기려고 모인 사람들입니다. 수학이 좋은 사람들의 모임이라고 해서 꼭 모여 공부만 하는 것도 아니겠죠?

  • 기하공부모임 : GeoMetry
  • 번역교재모임 : MathTrans
  • 반은 공부하고 반은 노는 모임 : 놀며 공부하며
  • 정보주고 받는 모임 : 내가 만난 자료, 내가 만든 자료 주거니 받거니

이를 위하여 다음 여기 Gil에서 Math Project는 이렇게 발전해 갔으면 하고 바랍니다. 단계별로 설정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참여의 정도에 따라 바뀔 수 있을 것입니다.

1단계 : 자유로운 글쓰기

  • 내가 한 수학공부를 바탕으로 나만의 글쓰기
  • 좋은 자료 알리고 나누기

2단계 : 읽을 거리 만들어 함께 공부하기

  • 수학 공부 모임 만들기
  • 수학 캠프 만들어 운영하기
  • 수학공부 소식지 내기
  • 주제별로 연구하는 사람이 자료를 올리고 세미나 하기

3단계 : 대안적 수학교재 만들기

지금까지의 성과를 책으로 냅니다.

  • 지향이 있는 수학교재 만들기
  • 시리즈 수학교재 만들기
  • 주제별 좋은 예제 만들기
  • 주제별 좋은 그림 찾기
  • On-line이나 Multimedia 수학교재 만들기

4단계 : 수학 연구소로 발전

연구와 교육의 벽을 허물고 전문화된 교육자, 교육하는 연구자를 배출할 전문기관을 만듭니다.

  • 연구자 초빙 공동연구 진행
  • 더 많은 사람들에게 연구 발표회
  • 수학연구소 세워 전문적이고 상시적인 연구 기반 다지기
  • 성과를 바탕으로 전문화된 연수 하기